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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학위 청구 논문의 관한 내규

제1 조 (목적) 내규는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칙 학위수여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위청구 논문의 작성, 제출, 심사에 관한 세칙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 조 (논문 영역) 논문에 다음과 같은 논문 영역을 둔다.    

① 구약학     

② 신약학     

③ 조직신학     

④ 기독교윤리학     

⑤ 교회사     

⑥ 실천신학     

⑦ 선교신학     

⑧ 기독교교육학     

⑨ 교회음악학     

⑩ 사회복지학

⑪ 상담학     

⑫ 보육학

⑬ 유아교육학

제3 조 (학위 청구 논문 지도교수 배정 신청)

①아래의 요건을 구비한 학생은 희망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지도교수 배정 신청서를 제출하여 대학원장과 전공주임 교수가 협의하여 배정하되, 대학원 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논문지도 교수를 배정받아야 한다.

1. 대학원 박사과정         

- 3학기 이상 등록하고 12학점이상 취득한 자

2. 대학원 신학과     

- 1학기 이상 등록하고 6학점이상 취득예정자  

3. 대학원 교회음악학과, 기독교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보육학과, 유아교육학과         

- 2학기 이상 등록하고 6학점이상 취득한 자        

4. 신학대학원         

- 5학기 이상 등록하고 60학점이상 취득한 자(인정학점 포함)         

- 삭제 [신설 2007. 3. 1][개정 2014. 12. 27]        

5.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 4학기 이상 등록하고 18학점이상 취득한 자

6. 신학전문대학원         

- 1학기 이상 등록한자        

7. 논문지도교수는 본 대학의 전임교수 중에서 배정한다.        

8. 본 대학의 전임교수이상 이외의 사람에게 논문지도를 의뢰할 경우는 부교수급이상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에게 한하여 의뢰할 수 있다.      

② 원칙적으로 논문지도 교수의 변경은 허락되지 아니 하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논문지도교수 변경 신청원을 지도교수의 사유서와 함께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4 조 (논문계획서 공개 발표 신청 및 제출 자격)        

논문지도교수가 확정된 학생은 논문계획서 공개 발표회용 자료를 

(A4용지 6~8매 정도 및 디스켓 제출) 소정의 양식에 의거 작성한 후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소정 기일 내에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① 대학원 박사과정       

- 3학기 이상 등록하고 18학점이상 취득한 자      

② 대학원 신학과       

- 2학기 이상 등록하고 9학점이상 취득한 자      

③ 대학원 교회음악학과, 기독교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보육학과       

- 3학기 이상 등록하고 15학점이상 취득한 자      

④ 신학대학원       

- 5학기 이상 등록하고 75학점이상 취득예정자      

⑤ 사회복지대학원       

- 4학기 이상 등록하고 15학점이상 취득한자      

⑥ 상담대학원       

- 4학기 이상 등록하고 21학점이상 취득한자      

⑦ 신학전문대학원 박사과정       

- 3학기 이상 등록하고 21학점이상 취득한 자      

⑧ 삭제 [2014. 12. 27.]

제 5 조 (논문계획서 발표)      

① 논문제출자는 심사위원 참석 하에 공개 논문계획서 발표회를 하고 그 심사결과를 소정양식에 의거 교학과에 제출하여 대학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석사 및 박사 학위 논문계획서 제출은 등록 2회를 마친 자가 해당되며 소정 기일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석.박사 학위 논문계획서 발표회는 전반기는 5월중, 후반기는 11월중에 실시하도록 한다.

제 6 조 (논문계획서 허가)      

① 심사위원회는 논문 계획서 및 공개 발표회를 심사하여 합격 여부를 결정하여 대학원 위원회에 보고하고 이에 대학원 위원회는 심사위원들의 결정과 논문계획서 발표결과 보고서를 검토한 후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② 논문 제목은 논문계획서 공개발표회에 합격한 자에 한해 위원회에서 허가한다.

제 7 조 (학위 청구 논문 초고 제출 및 자격)

본 대학원 학위과정에 있어 다음의 요건을 갖춘 학생은 논문심사를 위하여 학위논문 초고를 제출할 수 있다.      

① 석사과정        

1. 본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수료자 또는 수료 예정자        

2. 소정의 졸업학점을 취득(예정)한 자        

3.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4. 논문연구계획서의 승인을 받고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아 2학기 이상 지도를 받은 자      

② 박사과정        

1. 본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수료자 또는 수료 예정자        

2. 소정의 졸업학점을 취득(예정)한 자        

3.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4. 논문연구계획서의 승인을 받고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아 2학기 이상 지도를 받은 자

5.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학생인 경우에는 아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가. 일반학술지(교내학술지)에 1인 단독 1회 투고 게재한다.

나. 가. 사항에서 단독게재가 아닐 경우 (공동연구)전국규모학회에서 발표 1회 추가한다.      

③ 학위청구논문 초고제출(지도교수용)은 1학기는 3월 하순까지, 2학기는 9월 하순까지 1부를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8 조 (논문제출 절차) 학위 논문제출자격을 갖춘 자는 다음의 서류를 학사일정에 따라 대학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① 석사과정        

1. 학위논문제출승인서(소정 양식)        

2. 석사학위청구논문(심사용: 대학원에 제출)…3부       

3. 학위청구논문지도확인서 - 지도교수의 지도(최소 10회 이상)를 받지 않고 작성된 논문은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② 박사과정        

1. 학위논문제출승인서(소정 양식)        

2. 박사학위 청구논문(예비 심사용: 대학원에 제출)…3부        

3. 학위청구논문지도확인서 - 지도교수의 지도(최소 10회 이상)를 받지 않고 작성된 논문은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제 9 조 (학위청구논문 심사본 제출)

학위논문 작성자는 논문심사(예비 및 본 심사)를 위하여 표절심사 필증 및 원고(석사학위 는 3부, 박사학위는 5부)를 논문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소정 기일 내에 대학원에 제출 하여야 한다.

제 10 조 (논문심사본 제출 자격심의)

대학원 위원회는 논문제출자의 자격을 심의 인준한다.

제 11 조 (심사위원 배정)      

① 논문계획서 공개발표 심사위원 배정은 다음과 같다.  

1. 석사과정 : 지도교수를 포함한 3인(대학원장, 전공주임교수, 지도교수)의 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2. 박사과정 : 지도교수를 포함한 5인(대학원장, 전공주임교수, 지도교수, 교수 2인)의 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3. 심사위원의 정족수가 미달될 경우 대학원장이 선정하는 교수로 위원회를 구성한다.      

② 논문심사위원 배정은 대학원위원회에서 배정하며, 대학원장이 이를 위촉한다.   

1. 석사과정          

가. 심사위원의 자격은 제3조에 규정한 지도교수와 동등하며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중 1인은 외부인사로 할 수 있다.          

나. 심사위원은 석사학위논문은 3인으로 하며 논문의 지도교수는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된다.          

다. 석사과정의 심사위원 3명중 1인은 가능한 한 인접 전공이나 관련학과의 교수로 할 수 있다.        

2. 박사과정          

가. 예비심사 심사위원 : 대학원장, 전공주임교수, 지도교수, 대학원장이 추천하는  학내교수 2인의 위원으로 내부 심사를 한다.          

나. 본심사 심사위원 : 대학원장이 지명하는 교수1인, 전공주임교수, 지도교수, 외부교수 2인을 위원으로 심사를 한다.      

③ 전항의 위원 중 1인은 심사위원장으로 지정하여 심사의 진행을 주관하게 하며, 심사위원장은 의결권에 있어서 심사위원과 동등한 권한을 갖는다.        

(단, 논문의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④ 심사위원은 논문심사가 개시된 이후에는 교체할 수 없다. 다만, 심사위원이 질병, 출국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논문심사를 계속할 수 없을 경우, 대학원장은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있다.

제 12 조 (심사기간 및 진행)      

① 석사과정        

1. 심사기간 : 2주간 실시       

2. 심사일시 및 장소 선정 : 심사위원 및 학과별로 진행      

② 박사과정        

1. 심사기간 : 3주간 실시        

2. 심사일시 및 장소 선정 : 심사위원 및 학과별로 진행

제 13 조 (논문심사의 방법)      

① 석사과정        

1. 석사학위 논문심사는 “서류 및 구술시험”으로 한다.        

2. 각 심사위원은 제출된 논문원고를 검토하여 논문주제 및 연구방법의 타당성, 논문내용의 적절성 그리고 창의성 등을 면밀히 심사하여 내용과 체제상으로 학위논문으로서의 결함이 없는가를 판정한다. 심사 상 필요할 때에는 논문제출자에게 부본, 역본, 모형, 표본 기타 자료를 제출케 할 수 있다.        

3. 학위논문의 심사는 소정기일 내에 완료되어야 한다.      

② 박사과정 논문심사는 예비심사와 본심사로 나누어, 심사위원 5분의 4이상의 출석으로 진행한다.        

1. 예비심사

가. 심사위원의 참석 하에 실시한다.          

나. 심사위원은 논문과 관련된 질의를 할 수가 있다.          

다. 심사위원은 논문주제의 타당성, 연구방법의 타당성 등을 엄밀히 심사하며, 수정·보안이 필요한 사항을 지적하고 당해 학기 내, 완성 가능성을 판단 한다.   

라. 심사위원장은 심사위원의 의견을 통합하여 심사요지를 소정 기일 내에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본심사          

가. 논문 예비심사에서 지적된 사항의 보완이 이루어졌는가를 검토하고 내용과 체계상으로 학위논문으로서의 결함이 있는지를 질의응답 식으로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논문합격 여부를 판정 한다.  

나. 심사 상 필요할 때는 논문 제출자에게 부본 또 모형, 기타 재료를 제출하게 할 수 있다.          

다. 본심사는 소정의 기일 내에 완료되어야 한다.

제 14 조 (논문심사횟수)      

① 석사과정        

학위논문 심사는 논문계획서 공개심사 및 본심사를 포함하여 2회 이상 시행하여야 한다.      

② 박사과정        

학위논문 심사는 논문계획서 공개심사 및 예비심사, 본심사 등 3회 이상 시행하여야 한다.

제 15 조 (논문심사판정)      

① 석사학위 논문의 심사 평가는 심사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② 박사학위 논문의 심사 평가는 예비심사와 본 심사의 심사위원 각각 100점 만점에 5분의 4이상, 80점 이상은 합격으로 한다.      

③ 각 심사위원은 제출한 논문원고를 검토하여 논문주제 및 취급방법의 타당성과 적격성   그리고 연구 성과 등을 면밀히 검사한다.      

④ 심사위원장은 각 심사위원회 의견을 종합하여 소정양식에 의거 작성하여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날인을 받아 소정 기일 내에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16 조 (학위논문의 재심사)      

① 논문심사는 2주일이내에 재심사를 할 수 있다.      

② 논문심사에 불합격된 자는 재학년한 이내에 다시 작성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③ 논문심사위원은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 교체 할 수 있다.

제 17 조 (심사결과보고)

논문심사가 완료되면 심사위원장은 심사보고서를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18 조 (논문제출부수)

논문심사에 합격한 학위논문은 심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을 수정 보완하여 규정에 따라 출판하고 8부를 제출하되 그중 5부는 양장 제본하여 심사위원의 날인을 받아 논문심사 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하며, 그 내용이 들어있는Data Diskette (한글HWP 및 MS워드 형태의 파일)와 저작물 이용동의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제 19 조 (출판학위논문의 체제)

출판 학위논문의 체제는 대학원이 정한 논문 작성법에 의하며, 세부지침을 별도로 정한 다.

제 20 조 (논문의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수여일로부터 1년 이내에 그 논문을 발표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 논문이 이미 공표되었거나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공표함이 적당하지 않다고 판정한 때 에는 예외로 한다.

제 21 조 (논문최종작성)

논문 제출자는 제본 이전에 반드시 논문심사에 지적된 사항을 수정보완하여 심사위원 및 심사위원장의 최종 날인을 받아야 한다.

부     칙        

내규는 1983년 3월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1986년 3월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1989년 3월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199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199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199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200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2004년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개정 내규는 200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개정 내규는 2011년 2월 25일부터 시행한다.

② (경과조치) 제3조(논문계획서 공개 발표 신청 및 제출 자격) ④항은 2011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개정 내규는 2011년 6월 24일부터 시행한다.

② (경과조치) 제2조(논문영역) ⑫항 및 제3조 ①항 3호는 2012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개정 내규는 2012년 4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개정 내규는 2013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시행일) 제7조(학위 청구 논문 초고 제출 및 자격) ②항 5호는 2013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개정 내규는 2014년 1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② (시행일) 제3조(학위청구논문 지도교수 배정신청) ①항 4호는 2014년 1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③ (경과조치) 제4조(논문계획서 공개발표 신청 및 제출자격) ④항은 2015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④ (시행일) 제9조(학위청구논문 심사본 제출)는 2014년 12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체계

1. 학위 청구 논문의 체제(대학원 학위 청구 논문에 관한 내규 제 14조)     

가. 용지의 크기 - 4 x 6 배판(19.5cm x 26cm)      

나. 용지의 종류 - 70파운드 이상 모조지      

다. 글자(페이지 번호는 제외)가 차지하는 면적은 가로 14cm, 세로 20cm로 타자기나 컴퓨터로 작성하여야 하며, 한 페이지에 약 30행, 그리고 1행에 한글 약 35자가 들어가도록 한다 (글자크기10, 자간 0, 줄간격 200)      

라. 인쇄 방식 - 한 면만을 사용하며 가로쓰기를 한다.      

마. 표지 색깔 - 흑색 (일반 제본은 흰색 레쟈크지)      

바. 제본 형식 - 반양장      

사. 논문기재 순서 및 방법          

(1) 표지 및 책등(양식1 참조)          

(2) 표제지(양식2 참조)          

(3) 인준서(양식3 참조)          

(4) 목차(양식4,5 참조)             

표 목차, 그림목차가 있을 경우에는 목차 다음에 넣는다   

(5) 기호 또는 약자 표 논문작성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목차(표 목차 및 그림목차 포함) 다음페이지에 기호 또는 약자의 설명 페이지를 넣을 수 있다  

(6) 감사의 말

인준서 다음에 “감사의 말”을 넣을 수 있다.    

(7) 논문본문(양식6 참조)          

(8) 참고문헌목록

필자 명의 가나다순으로 국한문의 문헌을 먼저 나열하고 그 다음에 알파벳순으로 구미어의 문헌을 나열한다.         

(9) 부록

필요한 경우에는 부록을 참고문헌 목록 다음에 붙인다. 부록이 여러 개 있을 경우에는 <부록-1>, <부록-2> 등 (영어의 경우 Appendix 1, Appendix 2 등)으로  각각을 명백히 구분해서 표시하여야 하며, 각 부록마다 제목을 달아야한다.          

(10) 논문초록

본문이 한국어로 되어있을 경우에는 영어로, 외국어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한국어로 쓴다.      

아. 분류기호         

장(章), 절(節), 항(項), 목(目) 등의 구분 기호는 다음과 같다

분 류

국 한 문

구 미 어

 

 

 

 

그이하

Ⅰ.

Ⅱ.

   A.

    B.

       1.

       2.

          가.

          나.

           (1)

            (2)

             (가)

             (나)

                   ㄱ.

                   ㄴ.

                        (ㄱ)

                       (ㄴ)

Ⅰ.

Ⅱ.

    A.

    B.

       1.

       2.

          a.

          b.

             (1)

             (2)

                (a)

                (b)

                    ⅰ.

                     ⅱ.

                        (ⅰ)

                        (ⅱ)

자. 제목        

장, 절 등의 제목 및 논문 제목에는 구두점을 찍지 않으며, 논문 제목에 부제가 있을 때에는 주제목 다음에 겹침(:)을 찍은 후에 부제를 쓰거나 부제를 주제목보다 작은 활자로 하여 줄을 바꾸어 쓸 수 있다. 논문 제목에는 특수문자, 수식 및 기호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차. 페이지 번호        

(1) 페이지 번호는 전문(표제지, 인준서, 목차)과 기타 부분으로 나누어 표시하되 전문에는 로마숫자 소문자(ⅰ, ⅱ, ⅲ, ⅳ, …)로 기타 부분에는 아리비아 숫자로 표시 한다. 전문의 페이지는 표제지를 첫 페이지로 하되 표제지와 인준서 및 목차의 첫 페이지에는 페이지 번호를 기재하지 않고 목차부터 페이지 번호를 기재한다.  

(2) 페이지 번호의 위치는 양식 제4호를 참조한다. 전문의 페이지 번호는 하단 중앙에 기타 부분은 상단 우측에 적는다.         

(3) 본문 부분에서 장이 시작되는 페이지에는 페이지로 가산하되 페이지 번호는 기재하지 않지만 “참고문헌”, “부록” 및 “논문초록”이 시작하는 페이지는 페이지 번호를 기재한다.        

(4) 페이지 번호의 좌우에는 여하한 구두점(보탬 줄[-], 괄호, 점 등)도 찍지 않는다.      

카. 기타 자세한 사항은 ‘논문 작성법’(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을 참고한다.

14754 경기도 부천시 호현로 489번길 52(소사본동) 서울신학대학교 TEL. 032-3409.2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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